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8.17.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8.17.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국민’이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난 휴가 기간 정치를 시작한 후 1년여의 시간을 돌아봤고, 취임 100일을 맞은 지금도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고 하는 것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면서 “국민 안전은 국가의 무한 책임이다. 국민께서 안심할 때까지 끝까지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예정된 40분을 넘어 54분간 기자회견이 진행됐고 최근 폭락한 지지율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불협화음 등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최악의 지지율과 관련해 "지지율 자체보다도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자세를 낮췄다. '대통령에게 표를 준 사람의 절반 가까이가 석 달 만에 떠나간 이유를 대통령 스스로는 어떻게 분석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 국민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따져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취임 후에 백여 일을 일단 당면한 현안들에 매진하면서 되돌아볼 시간은 없었다"며 "이번 휴가를 계기로 해서 지금부터 다시 다 되짚어 보면서 어떤 조직과 정책과 이런 과제들이 작동되고 구현되는 과정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면밀하게 짚어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선 "돌아보면서 다시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인사쇄신이란 것은 국민 민생을 받들기 위해서 아주 치밀하게 점검해야 하는 것이지, 정치적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갖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조금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지금부터 벌써 시작했지만 그동안 우리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갈등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의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고, 또 작년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다른 정치인들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 어떠한 논평이나 제 입장을 표시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을 생각해주기를 바란다"며 즉답을 피했다.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아침 출근길 문답) 지속 여부에 대해선 "계속하겠다"며 "저는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예를 들어서 대통령중심제 국가라고 하면 대통령직 수행 과정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나고 국민들로부터 날 선 비판,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휴가 중에 저를 걱정하는 분들은 도어스테핑 때문에 지지가 떨어진다며 당장 그만두라는 분들이 많이 있었다만 그건 제가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옮긴 가장 중요한 이유이고, 그리고 국민들에게 저의 만들어진 모습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을 받는 새로운 대통령문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흡한 게 있어도 계속되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이해하고 미흡한 점들은 개선돼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폭우피해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해결책이 있느냐는 질문엔 “지금 공공임대 주택에 어느정도 여유분이 있다. 이분들이 지상 주택으로 이전할 수 있는 전세자금 금융지원 여력도 있다”며 “이걸 빨리 시행해서 이분들이 향후에 이런 집중 호우가 내리더라도 안전하게 계실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원포인트뉴스= 김사업 기자]

저작권자 © 원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