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박7일 일정으로 영국, 미국, 캐나다를 방문하기 위해 18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18.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박7일 일정으로 영국, 미국, 캐나다를 방문하기 위해 18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18.

남북정상회담을 놓고 신구 정권이 또다시 정면 충돌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문재인 정권 시절의 남북정상회담을 '정치적 쇼'라고 비판하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윤 대통령에게 남북정상회담에서의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전-현직 대통령이 정면 충돌하면서 신구 정권의 갈등의 격화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18일 5박 7일 일정으로 해외순방에 나서기 전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가진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 시절 3차례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정치적인 쇼"였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올인한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 "교실에서 한 친구(북한)에게만 사로잡힌 학생 같아 보였다"고 비꼬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권의 대중-대미 정책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권 때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너무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며 "나는 예측 가능성을 추구할 것이며, 한국은 미-중 관계에서 더욱 분명한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칩4 동맹 가입이 중국을 자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도 "4개국이 긴밀히 협의하기 위해선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미국과 함께 마련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이 같은 보도에 문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재임기간중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도출한 남북합의 이행을 윤 대통령에게 압박했다.

문 전 대통령은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 토론회'를 하루 앞두고 이날 공개된 서면 축사에서 "7·4 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선언, 10·4 선언,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 등은 모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역지사지하며 허심탄회한 대화와 협상을 통해 만들어낸 역사적 합의"라며 "정부가 바뀌어도 마땅히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가 없으면 평화도 없다. 모든 대화의 출발점은 신뢰"라며 "신뢰는 남북 간에 합의한 약속을 지키는 데서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거듭 윤 대통령에게 남북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북한을 향해서도 "북한 역시 거듭된 합의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며 "합의 준수를 위해 남북이 함께 노력해나갈 때 신뢰가 쌓일 것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간 대화의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은 특히 9·19 군사합의에 대해 "반목과 대립, 적대의 역사를 끝내겠다는 의지를 담아 '전쟁 없는 한반도의 시작'을 만방에 알렸다"며 "특히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의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겠다는 뜻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한 건 매우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또 "남북이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에 입각해 다방면에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고, 경제 공동체·생명 공동체로 나아가겠다는 지향을 담았다"며 "평양공동선언은 과거부터 이뤄낸 남북 합의들의 결집체이며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진전시키고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로 나아가는 역사적 이정표가 됐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은 "평화는 저절로 찾아오지 않고, 그 누구도 대신 만들어주지 않는다"며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속에서도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통해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어내고,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며 평화의 길을 개척했던 경험을 거울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포인트뉴스= 김사업 기자]

저작권자 © 원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