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등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정아솔 기자) 2024.3.19.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등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정아솔 기자) 2024.3.19.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국회의 세종시로의 완전 이전 공약을 꺼내들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등에서 제기하는 대통령실 세종 이전에 대해서는 “하나씩 하자”며 “지금 얘기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에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 주변 개발제한 해제와 세종시 발전 등 서울·충청권 표심을 노린 승부수로 풀이된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분절된 국회가 아닌 완전한 국회를 세종으로 이전해서 세종을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고, 기존 국회 공간은 문화·금융의 중심으로 바꿔서 동료시민에게 돌려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렇게 되면 약 10만평 부지의 여의도 국회의사당에는 국회의장실, 본회의장 등 일부만 남게 된다”며 “지금 계획대로면 세종에서 국회 상임위를 마치고 본회의 표결을 위해 서울로 이동해야 한다. 부처 장·차관 등 공무원도 서울과 세종을 더 자주 왔다갔다 해야하는 등 입법·행정의 비효율이 커지게 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저희가 약속하는 국회의 완전한 세종 이전은 (국회를) 전부 다 세종으로 이전하자는 것”이라며 “행정 비효율의 해소, 국가 균형 발전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고, 세종시를 미국의 워싱턴DC처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게 할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회가 사라지는 서울에 대해서는 “금융·문화 중심 메가시티가 되도록 적극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사당 건물은 역사적 상징성을 감안해 원형을 유지하면서 프랑스 오르세 미술관이나 영국 테이트모던 같은 전시공간으로 만들고, 국회 부근 서여의도는 고도 제한을 풀어 재개발을 통한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여의도 뿐 아니라 인접 마포·영등포·동작·양천·용산 등에서도 연쇄적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서 함께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은 서울 개발 신호탄”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중요한 결단을 해서 국민께 선택을 구하겠다는 것”이라며 “4월10일은 여의도정치를 끝내는 날, 미래정치를 시작하는 날이 될 것”이라고 했다.

[원포인트뉴스= 나성훈 기자]

저작권자 © 원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