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행안위·과방위·정보위 간사 합동기자회견 '윤석열 정권은 선관위 장악시도 중단하라'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2023.10.25.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행안위·과방위·정보위 간사 합동기자회견 '윤석열 정권은 선관위 장악시도 중단하라'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2023.10.25.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정보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보안 점검 컨설팅을 한 뒤 선관위 내부 시스템에서 해킹 도구로 의심되는 파일 15개가 발견됐다며, 국정원 개입 여부를 놓고 국회 차원의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국정원의 선관위 흔들기는 정권 야욕에 복무하면서, 한편으로는 국내 정보수집기능 부활을 꿈꾸며 국내 정치와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노골적 선관위 길들이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선관위를 겁박하는 수준이 도를 넘어섰다"며 "보안점검과 특혜채용 의혹을 빌미로 선관위 내부 시스템 개입을 시도하고, 선관위가 거부하자 부정적 이미지를 확장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를 상대로 한 정권 차원의 전방위적 압박은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시도고 반헙법적 행태"라며 "국정원은 정치 개입, 선거 개입은 꿈도 꾸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홍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이후라도, 다른 수단을 통해 국정원의 선관위 개입 여부에 대한 진실을 밝히겠다"며 "국민 투표를 제한하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강병원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는 "선관위는 국정원 보안 컨설팅을 마친 뒤 내부 시스템에서 도구 2개를 자체 인지해 삭제했다고 앞선 국감에서 밝혔지만, 총 4개 시스템에서 해킹 도구로 의심되는 15개의 점검 도구가 발견돼 삭제된 걸로 추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도 국정원의 보안 컨설팅에 응하지 않았다"며 "국정원은 선관위가 명백한 거부 의사를 밝혔는데도, 이 세 기관과 달리 선관위에는 직접 연락해 집요하게 컨설팅을 받도록 압박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강 의원은 질의응답에서 "발견된 15개 파일이 모두 삭제돼 어떤 파일인지는 국정원과 선관위만 알고 있는데 제대로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보안 전문가는 파일 이름 등으로 미뤄 봤을 때 명백한 해킹 툴이 아니냐고 조언했다"고 설명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국정원이 선관위와 합의해 어떤 파일인지 공개하면 해킹 도구지 보안 도구인지 알 수 있지 않겠냐"며 "국정원이 억울하면 파일을 공개하는 것이 자신들의 결백을 밝히는 데도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또 "처음 보안 컨설팅할 때 어떤 파일을 점검할지 합의했다고 한다"며 "문제는 삭제된 파일들이 당초 합의된 목록에도 없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안전문가에 따르면 해당 파일들은 시스템 전체를 스캔해 취약점을 파악하는데, 국가정보원 입장에선 이 보안컨설팅을 통해 선관위 전체 시스템 설계도를 갖고 취약점이 뭔지도 파악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국정원이 아닌 다른 해킹 기관을 통해 파일이 설치됐을 가능성에 대해선 "국정원 보안컨설팅 이후에 본인들도 모르는 파일이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며 "이 외에도 다른 서버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계속 찾고 있는 상태"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선관위) '길들이기'인지 '장악'인지 선거 개입까지 노렸는지 조사를 통해 국정원이 스스로 밝혀야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원포인트뉴스= 길민석 기자]

저작권자 © 원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